중소형 공동주택 700만호를 독점하는 프로덕트

l 2022.03.06 22: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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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전국 700만호건물 2천만명 공동주택 이용자를 전문성과 IT기술을 결합한 비대면'24h 통합관리 솔루션'으로, 선진국형 부동산종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라. 

프로젝트목적 : 
1.공동주택에 발생하는 민원과 사회적문제를 소프트웨어로 해결하라
2.정책에서 소외된 사각지대 소형공동주택을 전문성과 IT기술로 비대면 관리하라
3.지역을 중심으로 숙련된 주택관리인을 급여를 우대하고, 주택관리인을 양성하여 1만일자리를 창출하라.

프로젝트대상 : 전국 700만호건물 2천만명 공동주택 이용자를 잡아라

공동주택의 문제점 : 
A 국내 국민의 주거 형태가 공동주택으로 재편되면서, 매월 관리비 증가로 인한 관리의 만족도, 서비스 질의 제고, 관리인과 분쟁, 관리의 전문성, 투명성, 책임성과 입주민의 지나친 간섭 등 지속적인 사회적문제 발생.

-국내 국민의 주거 주택형태는 아파트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 
국민의 대부분의 생활이 공동주택의 생활 방식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음
- 2019년 주택 1,813만호 중 공동주택이 약 1,400만호로 77.2%를 차지, 이중 568만호가 20년 이상된 노후 주택 임 

B “연립,다세대,나홀로아파트”등 중소형 공동주택 이용자의 서비스 질의 제고, 관리비횡령 및 분쟁 심화.
1동 건물 중 150가구미만 공동주택은 체계적인 관리를 받지 못함. 

C “연립,다세대,나홀로아파트”등 소형 공동주택은 아파트와 같이 상주하는 설비과장이 없어서, 잔손보수, 긴급보수 등 발생시 동네 설비업체를 통한 공사도급과 특정되지 않는 공사비로 인해 매년 높은 공사비를 지출하고도, 동네 설비업체의 비전문성으로 인해 부실한 AS 등으로 제2, 제3의 공사비 지출이 발생하여 관리의 전문성 시급하다.

D 공동주택 민원이 급증하여 2017년 35,509건, 2018년 40,406건, 2019년 기준43,377건으로 주거형태가 공동주택 위주로 재편되면서 공동주택의 민원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유형별 민원은 2019년 기준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이 7,778건(17.9%)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공용시설관리 13.5%,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 12.9%, 관리비 등 회계 관련이 9.5%, 그리고 공동주택하자관리가 8% 순으로 전체 민원에 과반을 차지하는 53.8%의 분쟁이 공동체생활과 관리자의 전문성 그리고 관리비이다. 

E 현실성없는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실제 관리를 모르는 정부정책은 의무관리대상 기준을 가구수로 산정하고 운영했던 것은 건물의 운영유지에 관한 방법과 더불어 관리비 비용과 각별한 관계가 있다. 가구수가 적은 소형주택이 의무관리대상으로 접할 경우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에 따른 운영비,주택관리소장 인건비 등 그로인한 높은 관리비증액은 연립주택,다세대, 1동 건물에 가구수가 적은 나홀로아파트에서는 실제 적용하기 어렵다.

 


해결방안 : 비대면 통합관리 솔루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체계인 관리서비스를 제공하다.
A.특허기술 24h통합관리 솔루션을 이용하여 빌딩,주택,건물을 직접 관리하고자 하는 관리인 또는 지역센터를 중심으로 관리하는 건물관리업자가 건물을 24시간 감시,단속,긴급출동,조치 등을 모바일 환경으로 관리자와 이용자에게 실시간 보고하는 지능형 통합관리 시스템이다.(관리의 만족도, 서비스 질의 제고, 관리인과 분쟁, 관리의 전문성, 투명성, 책임성과 입주민의 지나친 간섭 사회적문제해결)

B. 지역센터 24h통합관리서비스는 기존 상주인력(단순경비,문단속 관리인 등)에 지출되던 불필요한 인건비를 절감시킨다. 통합관리 순회관리자’는 모바일 환경에서 24h 감시적,단속적,긴급출동,전체이용자 업무보고 등 통합관리솔루션으로 제공하여 불필요한 인건비 30%를 절감하는 통합관리 솔루션이다.(관리비 절감 및 관리의 만족도해결)

C.지역센터 24h통합관리서비스는 건물의 공용부분에 발생하는 장마철누수,겨울철동파,기계설비 고장 등 발생 가능한 또는 발생하는 재난, 고장 등을 감시적,단속적 정기적으로 020 순회관리하여 사전에 예방하고, 긴급재난 및 고장시 10분이내 출동 및 긴급조치를 통해 크게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모바일 환경으로 건물유지보수에 필요한 안전과 설비 그리고 공동주택이용자가 필요한 중개,금융,주거이전 등 부동산 관련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 본사를 중심으로 전국 연계기업 협력사업을 통해 소비자 중심의 one-stop 편의서비스를 제공하여 주거생활 편의서비스 도움.(소비자 중심의 원스톱 부동산 서비스 제공)

D.지역센터 24h통합관리서비스는 감시적,단속적 정기적으로 순회관리하여 옥상,지하실,복도,주차장 등에 평상시 발생하는 전등교체,미세균열,미세누수 등 사용상 불편을 크게 끼치지 않지만, 매년 수십~수백만원이상 지출되는 공동주택 잔손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유지보수비용 관리비 절감)

E. 지역센터 24h통합관리서비스는 건물에 상주하는 관리 인력을 두지 못하는, 관리의 사각지대에 있는 
연립주택,다세대,오피스,공장 등 소형 공동주택과 집합건물을 24h 전문관리 서비스 제공가능. 기존 관리비 증액없이, 아파트보다 더 전문적인 관리서비스를 받을수 있다.(150가구미만 소형공동주택 체계적인관리실현)

F.특허기술 24h통합관리 솔루션은 ‘관리소장과 입주자대표회의등 특정 몇몇의 주도로만 이루어지던 관리비 회계운영 상황을,’  모바일 환경에서 공동주택입주자와 건물 전체 이용자에게 일반관리비, 청소비, 전기료, 잡수입 등 내역을 실시간 의무적으로 공개하여 관리비 분쟁에 관한 입주자의 불만을 해결 가능하다.(공동주택분쟁 사회적문제해결)

G.특허기술 24h통합관리 솔루션은 ‘주차관리, 공지, 대표자 선출 등 공동주택 관리에 꼭 필요한 입주자 참여 행동’등을 모바일 환경으로 전자투표,전자공지,주차현황 등을 실시간 참여하게 하여 공동체생활에 관한 입주자간 분쟁을 예방한다.(공동주택분쟁 사회적문제해결)